Loading...
YOUCAT 견진 - 혁이네 란제리

YOUCAT 견진

책갈피

2019. 06. 08.

사실 하느님이 우리를 만드실 때 당신 이외에 어떤 것에서도 만족을 느끼지 못하도록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마더 데레사 성녀는 임종자를 돌보는 동료 수녀들에게 늘 다음과 같은 말로 일깨워 주었습니다. “임종자들을 돌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 일을 미소 띤 얼굴로 행해야 합니다.”

온유는 여러분이 갖게 될 온화한 용기를 말합니다. 그 용기는 폭력적이지 않으며, 선을 위한 투쟁에서 파괴하기보다는 건설하고 치유하며 아름다움을 이끌어 냅니다.

“건강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마르 2,17)

삶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삶의 가장 우선 순위에 즐거움을 놓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것을 얻고자 하는 것은 죄입니다.

돈을 많이 벌고자 하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물질적 풍요를 행복의 전부로 여기는 것은 죄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나누거나 다른 사람을 배려함으로써 자기 삶이 망가지지나 않을까 염려하는 것도 죄입니다.

자기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자기 권리를 남용하거나 무자비하고 냉혹한 태도를 취하며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는 것은 죄입니다.

성적인 욕구나 충동을 느끼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욕망의 지배를 받거나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것은 죄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누군가가 있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을 자신과 똑같이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하느님의 자녀로 대하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것이 모두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성급한 비판이나 지나친 비판으로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거나 상처를 주는 것은 죄입니다.

다른 사람을 질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분노를 느끼는 것 자체가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들을 극복하려 하지 않고 그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죄입니다.

다른 사람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 관한 악의에 찬 험담을 하는 것은 죄입니다.

분쟁 상황에서 침묵하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업신여김이나 모략을 당하고 거짓말의 희생양이 될 때 침묵하는 것은 죄입니다.

논쟁하는 것이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갑자기 말다툼을 시작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화해할 마음을 갖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hyeok.net/blog/239/
검색유입 0
댓글 0개
Show
Share
Toggle Dock